공부나 잔업 처리 겸 몇 가지 테스트를 하다보면 리눅스에서 작업해야 할 일이 종종 생긴다.
그러나 내 노트북의 용도는 작업은 3할밖에 되지 않고, 서핑 및 게임이 7할이라..
윈도우를 밀어버리고 리눅스를 설치하기도 애매했다.
그렇다고 윈도우에서 VMWare에선 GPU를 쓸 수가 없으니..
공간을 쪼개서 한 컴퓨터에 윈도우를 밀지 않고, 리눅스를 설치해 멀티 부팅을 하기로 했다.
방법1.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 이용하기
1. 시작 버튼 옆 찾기에서 "파티션 만들기"입력 → [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] 메뉴 클릭
우선 윈도우에서 리눅스 설치를 위한 공간 마련을 해주어야 한다.
2. [디스크 관리 창]이 뜨면, 창 하단 파란색 게이지바의 (C:) "오른쪽" 클릭 → 볼륨 축소 클릭
아래 캡처는 150GB를 미리 나눠준 모습이다.
이제 알았는데 C: 드라이브가 460GB되었다..
내 경우는 얼마전에 윈도우 초기화를 해서 사용 가능한 공간이 남아돌았으나..
그렇지 않은 분들은 C:드라이브던 사용하지 않은 프로그램, 파일 등을 지워서 C:드라이브에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.
3. 축소할 공간 입력 (단, MB 단위임을 주의!)
사용가능한 공간 쿼리 후 축소 창이 뜨면 축소할 공간을 입력해주면 된다.
전체크기와 사용할 수 있는 크기를 비교해서 여유를 어느정도 줘야 한다. 안그러면 컴퓨터 망가진다..
여기까지 하면 간단하게 끝난이다.
그러나 C:가 텅텅비었음에도 축소할 가능한 공간이 적은 경우가 있다.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다.
1. 디스크 조각모음 ( 윈도우 시작버튼 옆 찾기에서 "디스크 조각 모음 및 최적화" 검색 후 이동 → 최적화 클릭)
2. 이벤트 뷰어에서 응용프로그램에서 확인해서 지우기
(시작버튼 옆 찾기에서 "이벤트 뷰어" 검색 후 이동, 왼쪽 메뉴바의 "windows 로그"클릭 → "응용프로그램" 더블 클릭 → 가운데 정보 중, "원본 defrag" "이벤트 259" 클릭 → 하단 "자세히" 탭 클릭 → 해당하는 파일 삭제)
※ 참고 블로그 : https://archive2497.tistory.com/1
3. 디스크 정리 (시작 아이콘 옆에 찾기에서 "디스크 정리" 검색 → 하단에 시스템 파일 정리 로 정리하는 방법)
그러나 나는 다 안됐다.
나는 무료 소프트웨어 사용해서 해결했다.
방법2.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파티션 나누기
1. ▼ 아래 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
참고로 파티션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로 EaseUS말고 AOMEI도 있다. (무료인지는 잘 모름)
https://www.easeus.com/partition-manager/epm-free.html
2. 왼쪽 메뉴 [파티션 관리] 클릭 → 가운데 C:드라이브 클릭 → 오른쪽 메뉴바 "크기 조정/이동" 클릭
설치를 완료했으면 [파티션 관리]에서 공간 내어줄 디스크를 클릭하여 크기 조정/이동을 하면된다.
나는 이미 파티션을 나누고 리눅스를 설치한 상태라 150GB 짜리에 게이지가 차있다.
3. C:드라이브 클릭 → 비워줄 만큼 끌어다 조정 → 확인 클릭
C:드라이브가 비어있는 정도를 보고 잘 조정하여 확인을 누르면 된다.
조정하면 아래 그림처럼 하단에는 남은 파티션의 크기가 수치로 표시되고,
게이지바 오른쪽에는 회색 빈 공간이 표시가 된다.
리눅스 설치 용도로 파티션을 나눈거면 여기서 더이상 아무 작업하지 않고, 우분투 설치 파일을 구우러 가면 된다.
그러나 D 드라이브 쪼개기용이라면 [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] 에 돌아가서
비어있는 공간을 확인하고 오른쪽 클릭해서 [새단순 볼륨]을 클릭하여 만들면 된다.
우분투 설치 파일을 굽는 건 초간단하니 다음 포스팅에 하겠다.
단, 준비물 : 16GB 이상의 USB